자녀 사칭형 보이스피싱 ⁝ 메신저 피싱 , "피해액만 990억"

최근 tvN 예능 프로그램 유퀴즈에 나오신 '33년 사기꾼 전문 검사' 임채원 검사님 편 보셨나요?

 

검사님 사기 범죄에 일생을 바친 이유는 가족들이 총 네 번의 사기를 당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검사님 본인도 사기를 당했던 적이 있다며 너스레를 떨었는데요. 아버지는 직장 상사에게 사기를 당해 집 마련 자금을 다 날리고 기찻길 옆에 임시로 집을 짓고 살았다고 하며, 이 악물고 성공해 집안을 일으키겠다고 다짐했다고 했고 끝내 검사가 되었죠.

자녀-사칭-보이스피싱
자녀 사칭형 보이스피싱

요즘 '보이스 피싱', '고수익 보장 투자사기', '중고 거래 사기'가 많다고 합니다. 최근 피해액도 많이 줄고, 환급률도 올라가고 있지만 '자녀 사칭형' 보이스 피싱은 고전적인 방법임에도 어머니들이 아직도 많이 당하고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작년 피해 금액만 990억이라고 하며 아직 이 수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셔서 제가 한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자녀 사칭 보이스피싱이란?

 

이 방식은 보이스피싱이라기 보다 메신저 피싱으로 보는 게 맞다. 주로 자녀를 사칭해 "휴대폰을 분실했다"며 신분증 촬영본과 계좌번호, 신용카드 번호 등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사기 조직은 이렇게 얻어낸 피해자의 신분증을 활용해 피해자 명의로 휴대전화 비대면 계좌를 개설한 뒤 대출을 받아 가로채는 방식이다. 특징은 "휴대전화가 고장 나서 전화를 받을 수 없고 카카오톡만 가능하다"라고 속이거나 "카드 비밀번호 오류로 돈이 보내지지 않는다"며 타인계좌로 이체해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유퀴즈 임채원 검사님도 말씀하셨듯이 사기꾼들은 지연 인출 제도를 회피하기 위해 100만 미만의 금액을 요구하거나, 여러 번 쪼개서 50만 원씩 나눠서 보내 달라고 요청한다.

 

메신저 피싱 등 사칭형 피싱 피해자는 여성의 비중이 65.5%로 남성(35.5%)보다 높다고 한다. 연령까지 포함하면 피해자 중 50대 여성과 60대 여성이 각각 1위, 2위를 차지한다.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겪는 큰 괴로움은 돈을 잃었다는 아픔보다 똑똑하다고 믿었던 자신에 대한 실망감과 사람에 대한 불신이라고 한다.

 

2021년 실제 사례

2021년 2월 60대 피해자 여성, 메신저피싱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2021년 2월 00일 오후 낯선 문자가 하나 왔다.

"누구냐?"라고 했더니,

"엄마 딸"이라면서 시집간 딸이 문자 보내는 말투, 이모티콘이 너무 똑같아

"이게 뭐냐?"하고 물었더니,

"아침에 출근하다가 전화기 액정이 깨져서 대리점에 맡겼더니 급한 연락할 때만 쓰라고 빌려줬어. 문자랑 카톡만 돼. OOOO로 카톡 친구 추가해줘"라고 해서 카톡 친구 추가해주었더니, 카톡에 들어왔습니다.

"휴대폰으로 받아야 할 문자가 있는데, 전화기를 대리점에 맡겨서 못 받으니까 엄마 전화로 잠깐 문자 받고 일하려고 해." 그리고는 애플리케이션 화면이 떴습니다.

"이거 누르고 잠깐만 기다리고 있어봐~ 내가 급한 볼일만 좀 받게" 그러기에

"그러마" 했더니,

"아, 엄마 폰이 명의가 본인이 아니야. 본인 확인하게 신분증 앞뒤 사진이랑 카드 앞뒤 사진이랑 찍어서 보내줘"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어 보냈는데, 이상하게 그 때는 다른 카톡과 전화, 문자는 한 번도 오질 않았습니다.

다음 날 아침 제가 수술후 치료받으러 병원 가는 길에 카톡이 왔습니다.

"엄마, 병원이야?" 그동안 제 딸과 대화한 카톡을 읽었는지 모든 상황을 알고 있는 듯했습니다.

"전화는?"

"아, 지금 대리점 가고 있는 중. 참 신용카드 사진도 좀 보내줘~ 오전 중에 끝나"

"얼른 전화 찾아~" 하면서 신용카드 앞두면 사진을 찍어 보내주었습니다.

그런데, 직장에 출근했던 아들이 뛰어 들어와 전화를 보니까 어제 그 시간부터 저에게 왔던 전화들은 차단 표시가 되어 있고 그동안 했던 문자와 카톡 내용 모두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이후 이 여성분의 이름으로 약 2천4백만 원이 대출되어 여섯 명에게 나누어 송금되었습니다. 앱을 통해 핸드폰을 해킹해 조종한 것이죠.

 

여러분은 이 사례를 통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나의 어머니도 충분히 당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평소 디지털 기계나 컴퓨터에 관한 지식에 대해 큰 관심도 없고 잘 모르시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대기기에 능통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현재 50~60대 여성분들 중 대부분은 서툴고 어려워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자식인 우리가 미리 부모님의 보이스피싱, 메신저 피싱에 대해 잘 교육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5 계명

  • 경찰·금감원이라며 금전을 요구하면 무조건 거절해라!
  • 메신저·문자를 통해 금전을 요구하면 유선 확인 전까지 무조건 거절해라!
  • 등급 상향, 저금리 전환, 대출 수수료 명목 금전 요구는 무조건 거절해라!
  • 출처 불분명 앱, URL 주소는 무조건 클릭 금지!
  • 사용하지 않은 결제 문자는 업체가 아닌 해당 카드사확인해라!

보이스피싱 신고절차

 

첫 번째, 거래 은행 콜센터에 전화해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사실을 알리고 계좌 거래 중지 요청을 한다. 제일 중요하고 먼저 해야 하는 일이라 합니다.

 

두 번째, 당장 경찰 112에 신고한다. 사이버수사대 담당자와 통화하여 도용된 신분증 사용 중지를 요청한다.

 

세 번째, 휴대폰을 초기화한다. 앱 설치 수법에 당했다면 반드시 해당 서비스 센터에 가서 공장 초기화를 해 남아있을 피싱앱을 제거해야 한다.

경찰청 국번 없이 112 - 피싱사기 피해신고
금융감독원 국번없이 1332 - 피싱사기 관련 문의 및 상담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번없이 118 - 금융기관 등 사칭한 스팸 메시지 신고

계좌번호 도용 확인

보이스피싱을 당하기 전에 미리 내 계좌번호 도용 확인하고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은 이미 금융감독원에서 마련해 두었다.

 

계정번호 도용방지 시스템 

 

유퀴즈 사기범죄에만 33년 몸담아 오신 임채원 검사님께서 얘기해 주신 나의 계좌번호 도용 확인 및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소개해주셨습니다. 내 부모님이나 친척분들에게 미리 등록해두시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자녀를 사칭한 메신저 피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미리 예방하면 최고이지만 만약 사기에 당하셨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빠른 신고와 절차를 숙지하시고 잘 처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리미리 자녀분들이 부모님들 계좌 도용방지 시스템에 등록해두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7월 11일부터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신청방법 7월 11일-"놓치면 손해"

오는 7월 11일부터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기준이 개편된다고 하니 발 빠르게 포스팅하려 합니다. 정보 잘 얻으셔서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유급휴가 지원금 신청 자격 코로나19로 입원

drench310.tistory.com

-65세 이상 난청 보청기 혜택 총정리

 

65세 이상 난청 보청기 지원혜택 정부지원금 총정리

'노인성 난청' 문제가 국내 고령층 문제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국내 난청 인구느 1,300만명 가까이 된다고 하며 특히 65세 이상 고령층 30~40%가 난청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

drench310.tistory.com

-2023년 최저임금 월급 연봉 계산하기

 

2023년 최저임금,시급 월급 (실수령액, 연봉 계산기)

2023년 최저 시급, 임금 문제로 노동계와 경영계간의 간극이 커 최종 합의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만약 시급이 노동계의 손을 들어줬을 때 바뀔 최저임금 10,890원이 되었을 때 내가 받을 월급 금액

drench310.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