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윤정부가 들어오고 나서 가장 빠르게 처리하고자 했던 일이 무엇이었나요? 바로 소상공인 손실보전금을 빠르게 지급하고 힘든 민생을 빠르게 안정시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중에서 또 하나가 바로 저소득층 긴급 생활지원금인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저소득층 긴급 생활지원금 신청자격, 신청 날짜, 신청방법, 지급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자격
- 기초생활 수급자(의료급여,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를 받고 있는 가구)
- 차상위계층
- 한부모가구
현재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힘들어할 저소득층 가정의 생계 부담을 완화하고자 정책으로 내세운 긴급생활안전지원금입니다. 대상은 의료급여, 교육급여, 생계급여를 받는 가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으로 약 227만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신청방법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은 나라에서 기존 사회보장급여 자격 정보를 참고해 6월 중 지급될 대상자를 확정한다고 밝혔습니다. 7월부터 선불형 카드 형식으로 지원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주의!
지자체별로 신청기간, 신청방법이 다르고 현재 여주시, 전주시, 영광군, 신안군, 춘천시 등이 긴급 생활안정 지원금을 신청받고 있으니 본인 대상 지역이라면 서둘러 받으시고 아니시라고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 지원금액
✅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
- 1인 가구 40만 원
- 2인 가구 65만 원
- 3인 가구 83만 원
- 4인 가구 100만 원
✅ 교육, 주거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구
- 1인 가구 30만 원
- 2인 가구 49만 원
- 3인 가구 62만 원
- 4인 가구 75만 원
✅ 시설 입소자
- 1인 20만 원
이 긴급 생활지원금은 1회로 정해진 지원금입니다. 가구 유형과 수에 따라서 다르게 지급됩니다. 7인 가구 이상 일 경우 최대 145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긴급 생활지원금 지급방식
저소득층을 위한 긴급 생활안정 지원금은 우선 선불카드 형식으로 지급됩니다. 아시다시피 유흥이나 사행업종 사용을 제한하고 있고요. 이 선불카드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지자체별로 지역 여건에 따라 기존 지역화폐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확인 지급 대상자
- 분리유청단백질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