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드렌치입니다.
오늘 3월 13일 방송 SBS 집사부일체 211회에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 30주년을 맞아 빛낸 주역들이 한자리에 모인다고 합니다. 프로파일러 권일용, 범죄심리학자 박지선, 극한직업의 그것이 알고 싶다 PD 도준우X이동원이 등판한다. 권일용, 박지선 사부님 간단하게 프로필을 알아보겠습니다.
⚖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
권일용은 대한민국의 형사 출신 경찰이자. 국내 1호 프로파일러이다.
프로파일러로 활동하면서 유영철, 정남규, 강호순을 비롯한 범죄자 1000명을 프로파일링했으며, 실제로 정남규를 비롯한 여러 연쇄살인범들은 그의 프로파일링이 강하게 작용했다고 한다.
1966년 5월 3일 출생으로 22년 올해 나이 57세이다.
학력은 서울사이버대학교 학사, 연세대 대학원 석사, 광운대 범죄학 박사이다.
현직은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겸임교수이다.
종교는 천주교이다.
MBTI는 INFP이다.
권일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 범죄라로 정남규를 뽑았다. 인간에게서 서늘함이 느껴지는 것은 본인도 처음이었다고 한다. 정남규가 옥중에서 자살한 것에 대해 "살인 욕구를 멈출 수 없었기 때문에 마침내 자기 자신을 죽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 범죄 심리학자 박지선 교수
박지선은 표창원 전 교수, 이수정 교수와 함께 대한민국의 프로파일링계를 이끄는 범죄심리학 전문가이다.
참고로 프로파일러와 범죄심리학 전문가는 다른 개념이다. 대한민국에서 프로파일러는 직업 경찰관으로 별도로 경력경쟁 채용하여 모집하고 있으며, 사건 현장 일선에서 직접 활동한다. 따라서 박지선 교수는 범죄 심리학 교수, 전문가로서 제자를 양성하는 학자이다. 쉽게 말해서 범죄심리학자들이 범죄자들의 심리에 대해 연구한 결과물들을 갖고 프로파일러들이 현장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범죄심리학 전문가는 경영학 교수같은 이론가이고, 프로파일러는 실제로 현장에서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라고 보면 편하다.
1979년 1월 28일 출생이며 22년 올해 나이 44세이다.
학력은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 심리학 학사, 리버풀 대학교 수사심리학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 뉴욕 시립대학교 심리학 박사이다.
현직은 숙명여자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이다.
⚖ 범죄자들을 분석해보는 시간
나날이 흉흉해지는 세상 속에서 흉악범죄와 이해할 수 없는 살인들이 벌어지고 있는 현대에 사는 우리.
그 악인들의 마음엔 어떤 특성이 있는지 분석해본다고 합니다.
3월 13일 저녁 6시 30분
SBS 집사부일체
[집사부일체] 권일용, 박지선 사부님 프로필 나이 범죄 심리분석 현장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