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규모 7.3 지진 발생! 인명피해까지..

안녕하세요 드렌치입니다.

그동안 조금 잠잠한가 싶었던 일본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작은 규모가 아닌 7.3이라는 강진이 발생했다. 지진이 발생한 도호쿠 지방은 11년 전 <3.11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곳이어서 더욱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일본 강진 발생

🌏 일본 16일 밤 지진 발생

일본 도호쿠 지방에서 16 밤 강진이 발생해 신칸센 열차 탈선, 원자력발전소 냉각 중단, 대규모 정전 등 다양한 사건, 사고가 발생했다. 이 도호쿠 지방은 11년 전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한 곳이라서 더욱 걱정이 된다.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전날 밤 11시 36분경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7.3M으로 추정되는 지진이 발생했다.

7~8M 지진은 160km 이상 수백 km 이하의 넓은 지역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수준이라 한다. 지난 11년 동일본 대지진의 최대 규모는 9.1M이었다.

 

지진 사진
17일 미야기현의 한 슈퍼마켓 내부 모습 (사진출처 AFP)

🔳 지진 피해 상황

도쿄 등을 포함한 수도권 및 동북 지역에서는 대규모 정전이 발생했다. 도쿄전력은 전날 밤 11시 44분 현재 도쿄전력 관내인 도쿄에서 70만 건의 정전이 발생한 것을 비롯해 약 208만 건의 정전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후쿠시마 제2원 자력발전소의 1호기와 3호기에서 사용 후 연료 수조의 냉각펌프가 한 때 정지됐다. 현재는 모두 복구된 상태라고 한다. 또 제1원 전 5호기에서 화재 경보가 울렸지만, 실제 화재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열차 운항과 차량 통행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JR동일본은 후쿠시마-시라이시 자오 구간을 달리던 도호쿠 신칸센 하행 차량 17량 중 16량이 탈선했다고 밝혔다. 차량에는 80여 명이 탑승하고 있었으며 부상자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동일본 고속도로는 도호쿠 자동차 도로 등 다수 구간이 지진 영향으로 통행을 금지했다고 전했다.

 

 

 

NHK는 자체 집계를 토대로 17일 오전 5시 30분 기준 2명이 사망하고 92명이 부상당했다고 보도했다.

 

 

앞으로 1주일 정도는 최대 진도 6 정도의 지진에 주의해야 할 것.

- 마츠노 히로이치 일본 관방장관 -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