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렌치 인물탐구/싱어게인 2

싱어게인2 작사가 연금부자 김이나 프로필 키 나이 아이유

안녕하세요. 드렌치입니다.

오늘 소개해 볼 인물은 스타 작사가이자

인기 방송인 김이나 님입니다!!

최근 싱어게인 시즌 1 시즌 2 심사위원을 출연하셔서

심사평의 신기원도 열어주시고 참가들을 향한

따뜻한 심사평과 조언을 아낌없이 해주시고 계시죠.

말을 어찌나 잘하시는지.. 김이나 님이 얘기하시면

다른 심사위원님들이 다 끄떡끄떡 하고 있는 모습이 ㅎㅎ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소개하러 갈게요 GO GO!

 

 


 

김이나 프로필 사진

 

이름 김이나

출생 1979년 4월 27일 서울특별시

나이 42세

국적 대한민국

가족 배우자 조영철(미스틱 스토리 대표이사), 남동생 케빈 킴

학력 미술사 전공

직업 작사가 방송인

소속사 미스틱 스토리

 

 

김이나 님은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이혼했다. 양육권을 가진 어머니가 일을 했기 때문에 주로 외조부모 손에 컸다. 손녀여서 그런지 많은 칭찬과 사랑 속에 커서 칭찬받는 데에 익숙해, 어느 순간부터 칭찬을 못 받으면 굉장히 불안해한다고 한다. 

 

고등학교 때 아버지가 있는 미국에 가서 우드브리지 학교를 다녔으며, 대학교에서 미술사를 전공했다고 하는데 더 알려진 바는 없다. 미국에서 대학 다닐 때도 한국 음악부터 팝송까지 다양하게 들었다. 본래 작사가를 꿈꿔온 건 아니지만 음악 쪽 일을 지망해서 관련된 직종을 파다 보니 작곡가에 도전했다고 해요.

 

깊게 판 정도는 아니지고 회사를 다니면서 간간이 노력하는 수준으로 한 정도라고 해요. 그러다가 작곡가 김형석의 제안으로 작사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합니다. 회사를 다니며 작사를 겸업하다가 이후 로엔 언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에서 기획가 A&R을 담당했답니다.

 


김이나 인스타그램

■ 김이나의 작사 스타일

 

본인도 언급했듯이 가사를 들으면 '캐릭터 정립'과 가사가 '원곡의 분위기와 성격'에 맞아떨어지게 만드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인 것이 느껴진다. 인터뷰에서 가사를 쓰기 전에 먼저 캐릭터를 잡는 편이며, 일단 그 캐릭터를 잡으면 굉장히 수월하게 작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김이나가 유명해지는데 그런 콘셉트 위주의 가사가 히트한 것이 크게 작용했다.

 

가사를 쓸 때 여러 명의 아티스트에게 영감을 받는다고 이야기했는데, 주로 영감을 받는 아티스트는 GD와 타블로라고 한다. 타블로와 꿈꾸는 라디오에서 밝힌 바로는, 가사의 스타일은 GD, 문학적 표현은 타블로에게 영감을 받는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두 명 모두 래퍼이다. 힙합과 랩을 하는 음악가들에게서 볼 수 있는 특징적인 작사 스타일이 김이나 본인에게도 영향을 주는 듯싶다

 

싱어게인 2 심사위원 김이나

■ 방송 활동

 

너무 많아서 2020년부터 했던 활동만 간략히 나열할게요!

-2020년 1월  엠넷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스튜디오 음악당" 시즌 2에도 고정 패널로 출연.

-2020년 3월  하트 시그널 시즌 3의 패널 출연.

-2020년 4월  팬텀 싱어 3의 심사위원으로 출연.

-2020년 5월  MBC 표준 FM 별이 빛나는 밤에 제27대 별밤지기가 되었다. 동시에 그녀가 진행 중인 밤 편지는 폐지.

-2020년 9월  카카오TV 오리지널 디지털 예능 '톡이나 할까?'의 호스트를 맡고 있다.

-2020년 11월 싱어게인 시즌 1 심사위원 출연.

-2020년 12월 펭수와 동물 음악대의 크리스마스 리턴즈의 작사 담당.

-2021년 KB국민은행, 스타벅스, 테라플루 CF까지 섭렵.

-2021년 12월 싱어게인 시즌 2 심사위원으로 출연 중

 

아이유를 태그해버리는 김이나

■ 아이유와의 인연

 

2010년 잔소리 작사를 참여하면서 아이유와 인연이 시작되었다. 그 후 좋은 날, 너랑 나, 분홍신을 비롯한 여러 곡에 작사를 참여하며 브라운 아이드 걸스 다음으로 아이유의 곡을 많이 썼고 김이나가 이 자리에 올 수 있도록 만들어 준 장본인 중 한 명이다.

 

아이유는 김이나를 이나 이모라 부르고 있으며, 유애나(아이유 팬클럽 이름)도 김이나를 이나 이모라고 부를 만큼 아이유 팬덤과도 긴밀한 사이이다.

 


별이 빛나는 밤에-에스파와 함께

■ 알려진 여담

-2015년 3월  <김이나의 작사법>이라는 자서전을 냈다.

 

-가장 좋아하는 가사는 이문세의 옛사랑이다.

 

-요즘은 하스스톤에 꽂혔는지 게임 화면 등을 인스타그램에서 볼 수 있다. 직관이나 트위치 TV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는데 보면 구독을 안 한 스트리머가 없다.

 

-아프리카TV에서 BJ타요 방송국에 가끔 놀러 온다. (역시나 이곳 역시 호칭은 이모)

 

-멜론 뮤직 어워드 참석 시 소녀시대 실물 영접 후기로 윤아 미모를 폭풍 칭찬하는 트윗으로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아이유의 작사 스승으로도 알려져 있다. 둘 다 독서광이다.

 

-LG 트윈스의 팬이다.

 

-혈액형은 B 형이다.

 

 

김이나 작사가님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라도 해소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ㅎㅎ

이상 포스팅 마칠게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