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살 빼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다들 아실 겁니다. 정말 어렵게 살을 빼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체중이 돌아오고, 그렇게 다이어트와 요요를 현대인들은 자주 되풀이하곤 해요. 해마다 각 분야 랭킹을 내놓는 U.S.NEWS & World Report에서 올해 '가장 빨리 살을 빼기에 좋은 다이어트' 순위도 있었습니다. 아직 한 여름이 아닌 지금 일정 기간 빨리 살을 빼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다이어트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름에 몸매 자랑 해야지! 여름 다이어트 방법 TOP3
🔷 1. 앳킨스 다이어트(Atkins Diet)
2022년 가장 빨리 살을 빼기에 좋은 방법 1위로는 앳킨스 다이어트가 이름 올렸습니다. 앳킨스 다이어트는 1960년대 심장병 전문의 로버트 앳킨스 박사의 저서 <앳킨스 박사의 식이요법 혁명, 1972>에 소개한 방법이에요. 책 표지에는 "당신이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피하기만 한다면, 고기와 지방을 원하는 대로 먹으면서 살을 뺄 수 있다."라고 쓰여있으며 독자들이 혹할만한 문장입니다.
간단하게 단백질과 지방을 강조하고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이에요. 그래서 흔히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라 부릅니다. 이 식이요법의 원리는 탄수화물 섭취량을 제한함으로써 몸에 저장된 지방을 대체연료로 태우도록 하는 것이에요. 이를 위해 식단에서 거의 모든 탄수화물을 차단하는 1단계에서 시작해, 기본적인 채소를 통한 탄수화물 섭취량을 허용하는 2단계, 녹말 채소와 통곡물 섭취를 허용하는 3단계로 점차 이동해 목표 체중에 도달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목표 체중에 도달하면 4단계로 이동해 평생 유지하도록 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하는 다이어트 방법인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저칼로리 식단은 혈당Level을 교란하고, 인슐린을 민감하게 반응시켜 그 결과 지방 저장이 활성화 되고 배고픔이 금방 찾아온다는 점을 꼬집고 있습니다.
앳킨스 다이어트는 일정한 혈당 Level을 유지해서 지방이 저장되는 걸 저하시키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하는 방법이에요. 즉, 저칼로리 식단은 여전히 당을 에너지로 쓰는 반면 앳킨스 및 저탄 고지 식단은 지방을 에너지로 쓴다는 것입니다.
분명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지만 앳킨스 다이어트대로 식단을 짜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싶지만 나열한다면 책 한 권을 써야 하기 때문에 앳킨스 사이트만 남기고 넘어가겠습니다.
🔷 2. HMR 다이어트 프로그램
앳킨스 다이어트 다음으로 이름 올린 가장 빨리 살빼기 좋은 다이어트 2위에는 HMR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올라왔습니다. 여러분이나 필자나 많이 생소한 이름일텐데, 원래 이름을 해석하면 '건강 관리 자원 프로그램(Health Management Resources Program)'입니다. 이 다이어트 프로그램은 30여 년 전에 행동 심리학자인 스티플러가 개발한 것으로, HMR 이름의 뜻처럼 이 다이어트는 짜인 프로그램이다.
이 다이어트 방법은 미리 포장된 저칼로리 셰이크와 스낵 등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두 단계가 있어요. 첫 단계는 주로 제공되는 HMR 제품을 먹으며 채소와 과일을 곁들이는 것입니다. 최소 8주 동안 1단계에 머문 다음 이어지는 두 번째 단계에서는 일반 음식을 천천히 먹다가 하루에 두 번 HMR 제품을 먹어요. 이때 먹는 이 음식은 주문해 받습니다. 모든 것이 일련의 과정을 거쳐 계획된 다이어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어요.
🔷 3. OPTAVIA(옵타비아)
공동 2위로 2022년 가장 살을 빼기에 좋은 다이어트에 옵타비아가 올랐습니다. 이 다이어트도 위 HMR 다이어트 프로그램처럼 미리 준비된 '퓨어링스(연료공급)'라는 제품과 '린앤그린(고기와채소)'라는 제품에 의존해요. 고기와 채소를 먹는 다는 점에서 옵타비아 역시 저탄 고지 다이어트입니다.
- 가장 인기 있는 첫 번째 계획 '5&1 플랜'은 매일 5개의 퓨얼링스와 하나의 린앤그린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것.
- 두 번째 계획인 '4&2&1 플랜'은 첫 번째 플랜보다 유연한 방식으로. 4개의 퓨얼링스와 두 개의 린앤그린 그리고 1개의 스낵으로 구성.
- 세 번째 계획인 '3&3 플랜'은 유지 관리를 위한 플랜으로 하루에 3개의 퓨얼링스와 3개의 린앤그린으로 구성.
마무리
여러분 이런 다이어트의 기본이 무엇인지는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해요. 다 알면서 실천을 못해서 그런 거죠.. 섭취량보다 소비량이 많아야 하고 '꾸준함'이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이란 걸 항상 세뇌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