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미백이란 말 그대로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주는 시술을 말한다. 미백제 속 과산화수소 성분이 산화작용을 일으켜 착색된 물질을 표백시켜주기 때문에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잇몸 손상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치과에서 치아미백에 큰 돈을 쏟아 붓지만 그 쏟아부은 자본에 비해서 만족할 만한 치아미백에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무엇보다 셀프케어가 가능하면서 꾸준히만 한다면 치아미백에 성공할 수 있는 셀프케어 방법을 설명하려한다.
♾️치아가 변색되는 이유는 뭘까?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마시는 음료, 커피, 콜라처럼 색소가 많이 함유된 것들을 많이 마시다보면 제거하기 힘든 치아 갈색..누렁니, 검정변색이 나타난다. 그러나 이런 착색들은 모두 치아미백으로 쉽게 제거가 된다.
그때 사용하는 성분이 바로 '과산화수소'라 할 수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구강 소독제로 사용되던 성분이다. 간단한 원리는 과산화수소 분해과정 속 발생한 산소가 치아 사이에 침투해 착색된 것을 표백한다.
⭐치과에서 굳이 비싼돈 들여야 할까?
솔직히 모든 관리는 큰 돈을 한번에 써서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셀프관리로 꾸준히 하는게 훨씬 이득이라 생각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과산화수소 농도가 3퍼센트를 초과하는 치아미백제품은 시판할 수 없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치과에 가서 치아미백 시술을 하게 되면 1회에 30~100만 원 정도의 비용을 써서 단기간에 미백 효과를 볼 수는 있지만 치아미백 시술에 사용하는 과산화수소 농도는 30%가 넘어간다고 한다. 그러니 치과를 다니는 시간, 비용, 부작용들을 다 고려해보면 셀프케어의 효율이 더 높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럼 어떤 치아미백 스틱을 고르는 게 좋은가?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점은 식약처 인증 여부이다. 과산화수소 농도가 3% 이하인 2.6~2.8% 농도를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치아미백스틱은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안정성 검증 절차를 잘 거쳤다고 볼 수 있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과장광고나 허위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서 선택해야한다.
두 번째로는 임상시험 결과 자료 등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있는지 살펴봐야한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사용방법이 불편하다면 손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은 합리적인 가격이다.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이라면 셀프케어를 꾸준히 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격도 잘 비교해 선택해주어야 한다.
👉치아미백치약은 별론가?
맞다. 별로이다. 치아미백은 미백제를 도포하고 최소 30분 정도는 유지해주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의 양치질 시간은 어떠한가? 기껏해야 3~5분이다. 치아미백제와 성분은 비슷할지는 몰라도 치아표면에 도포하는 방식이 아닌 솔로 쓸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치아미백효과를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니 치아미백치약 성분만 보고 고려하기보단 치아미백이 되는 과정을 잘 이해하고 선택하기 바란다.
필자의 누렁니는 어떻게 케어했나?
필자는 치아에 관심이 많다. 치아는 1개당 3,000만 원의 가치가 있다고 알려져있으며, 그만큼 내 치아를 지키는게 내 돈을 지키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필자는 치아미백 스틱을 꾸준히 사용하고 잇다. 치아미백 스틱은 다른 주사기 타입이나 붓타입에 비해서 치아에 도포하기도 쉽고 적당히 양 조절을 해 잘 바를 수 있어 강력추천한다.
한번 사용할 때 소량의 미백제가 나와 끝에 붙은 브러쉬로 도포시켜 주기에 한번 사용하고 물로 간단하게 세척만 하면 다음에 잘 사용할 수 있어 위생적인 면에서 앞선다고 생각한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큰 돈을 들여 치과의 비싼 치아미백 시술보다는 집에서 셀프케어할 수 있는 치아미백 스틱을 사용해 보자는 것이다. 치아미백 치약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크게 도움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치아미백 스틱은 실리콘 브러쉬 타입이 제일 좋다고 생각한다.
코로나19 실내 마스크가 해제되면서 치아 미백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어떤 건강,미용관리든 간에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꾸준하게 관리하는게 핵심이라는 사실 잊지마시고 실천해보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