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렌치 부업탐구/미국주식

지금 당장 미국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6가지

부업을 시작한 후 티스토리 애드센스만으로 월 100만 원 추가 수익을 얻은 기념으로 미국 주식을 무작정 시작하려고 해요.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한 그 느낌으로 미국 주식도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시작하지만 8개월 만에 월 100~150만 원 수익을 올린 나 자신을 믿어보려 합니다. 하루빨리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이유 6가지를 알려드릴게요.

미국주식-시작해야하는-이유
미국주식-쉽다

과연 한국은 선진국인가? 미래는 있나?

성공이란
성공이란?

 

여러분도 어렸을 때 이런 어른들의 말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크게 되려면 큰 물에서 놀아야 한다"라는 말입니다. 이와 더불어 대한민국에서 통용되는 말 "성공하려면 서울로 가라" 이 뜻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정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이죠. 자녀에게 좋은 공부환경을 제공해서 서울 명문대학을 보내고 싶은 부모님들이나, 복지 좋고 워라벨 좋은 직장을 구하고 싶은 청년이나 서울로 모여드는 이유는 결국 대부분의 자본이 서울에 몰려있기 때문입니다.

 

갈수록 이러한 현실은 더 가중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도권의 집중도는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제조업이나 서비스, 금융 쪽의 비중이 커지면서 그 집중도가 더 높아졌어요. 따라서 좋든 싫든 큰 물에서 놀려면 서울로 가는 것이 맞고, 남들보다 먼저 큰 물에서 기회를 잡은 사람들이 부를 축적한 결과 현재와 같은 재벌이나 초대형 기업들이 생겨난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미래

미국주식-시작

 

대한민국은 전쟁 겪은 나라임에도 100년이 채 안된 시간에 선진국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우리 부모님 세대들이 나라를 위해 끊임없이 일하고 가정을 위해 일한 성과입니다. 참 자랑스럽고 대단한 성과지만 지금 대한민국은 어떠한가요?

 

대한민국 경제가 과거와 같은 성장세를 이어가던 시대는 거의 끝났습니다. IMF 이전에는 웬만하면 10%가 넘는 고성장을 이어갔지만 리먼 사태까지 겪으면서 이제는 3~5%의 성장도 벅찬 시대이죠.

 

OECD 국가에 편입되면서 우리나라도 이제는 선진국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되었어요.  하지만 선진국으로 불리는 지금은 대한민국의 현실은? 미래는 있는걸까요?

 

성장은 더디고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습니다. 성장이 정체된 곳에서 아등바등 서로 치열하게 살아가는 게 올바른 선택일까요? 이제는 대한민국에 눈 돌릴게 아니라 세계로 눈을 돌릴 때입니다.

 

지금 당장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 6가지 이유

미국은-중심
미국은 지금

1. 모든 중심에는 미국이 있다.

 

BTS전 세계를 하나로 모은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미국 시장을 공략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자본, 문화, 인종들이 모여있는 미국을 먼저 사로잡았기 때문에 BTS가 전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으로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 금융시장에서 미국의 존재감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 세계 주식시장 시가총액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압도적인 비중 때문이죠.

순위 기업명 시가총액(달러)
1 애플(APPLE) 2조 2,500억 달러
2 마이크로소프트 1조 9,700억 달러
3 아마존 1조 7,120억 달러
4 구글 1조 5,490억 달러
5 페이스북 8,704억 달러

출처: Trading View

시가총액이란?

주가와 발행 주식의 수를 곱한 것으로 상장한 기업의 사치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시가총액이 크다는 것은 실적뿐 아니라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장의 기대치를 반영하는 척도 중 하나이며, 기업의 이익이나 자산이 클수록 시가총액도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 시가 총액의 의미만 알고 있어도 더 이상 주식 생초보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전 세계 주식시장의 모든 합인 전체 시가총액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58%입니다. 대한민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일까?.. 요즘은 1.5% 내외로 나타납니다. 그러니 이왕이면 훨씬 큰 물인 미국 시장에서 놀아보세요!

 

미국주주친화정책
미국주가

2. 미국은 주주 친화 정책을 펼친다.

 

미국은 배당도 많이 빼주고, 자사주도 꾸준히 사들이며, 회사 측의 가이던스도 정직한 편입니다. 국내는 다른 점들도 많고, 주식에 대한 경영자들의 태도도 많이 달라서 믿기가 힘들죠.

 

주주 친화 정책은, 회사 경영진들이 주주들에게 모든 것을 정직하게 공유하고, 이익을 공유하고자 노력하는 정책입니다.

 

위에서 말한 가이던스는 기업이 스스로 자사의 현실과 목표치를 정직하게 밝히는 것을 가리킵니다. 단순한 해피한 전망으로 투자자들을 현혹하거나 대주주의 눈높이에만 맞춰 소위 뻥튀기하는 전망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우리가 국내 기업의 한탕주의 투자를 통해 성공하거나 망하는 사례가 많다면 미국 주식은 투명하고 현실적인 전망을 내놓기 때문에 목표를 초과 달성하여 실적을 내는 기업이 평균 70% 수준입니다. 그래서 미국 주식은 내가 한 기업을 공부했을 때 정말 좋은 기업이고 미래가 밝다면 장기적인 우상향을 노리고 투자에 임할 때 좋은 투자라고 할 수 있죠.

 

미국주식-사기
미국주식은 실적만

3. 어렵게 생각 말고 '실적'만 보자.

 

미국 주식은 기본적으로 실적만을 보세요. 초보자가 기업의 재무재표까지 완벽하게 이해하고 투자하는 것은 엄청나게 힘든 일입니다. 우리 같은 초보자는 기업의 이익과 매출과 관련된 소식만 챙기고 확인합시다!

 

미국 주식은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실적과 주가의 상관관계가 95% 이상이라고 한다.

 

4. 정직한 주식시장

 

미국은 투자자들, 즉 주주들을 위한 기업공시가 구체적이고 거짓이 없기로 유명해요. 여러 기업을 분석하기 위한 사이트가 많으며 아래 여러 사이트들을 공유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관리에 용이한 Tipranks

 

TipRanks | Stock Market Research, News and Analyst Forecasts

TipRanks stock market research and analysis, lets you see the track record and measured performance of any analyst or blogger, so you know who to trust!

www.tipranks.com

 

미국 기업의 10년 치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로 기업실적을 확인!

 

SEC.gov | EDGAR Full Text Search

Principal executive offices in View all SEARCH Clear all

www.sec.gov

 

또한 미국은 불공정 매매의 일종인 내부자 거래를 화이트 범죄 중에 최악으로 여기기 때문에 형량도 어마 무시해요. 그렇기 때문에 주가를 조작하기 힘든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ETF란?
ETF-좋은투자?

5. 수천 개의 ETF 존재

 

이렇게 말해도 멀리 떨어져 있는 미국에 있는 기업에 투자하기가 껄끄러울 수 있어요. 국내 기업만큼 익숙하지 않고 정보도 영어다 보니 거부감이 생길 수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주는 게 바로 ETF이에요. 미국에는 ETF가 2,000여 개가 있고 그 규모도 4조 달러가 넘습니다. 한화로는 5,000조 원에 달하는 금액이죠.

 

지수면 지수, 섹터면 섹터, 그리고 테마면 테마에 맞춘 ETF가 존재합니다.

 

ETF 란?

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로 자산운용사가 다양한 기준으로 만들어서 운용하는 펀드를 주식시장에서 개별주식처럼 쉽게 사거나 팔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미국 M세대 투자자들의 약 40%는 ETF만으로 주식투자를 한다는 설문이 나왔어요. 여러분도 접근성이 그나마 용이한 ETF 투자도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미국-혁신
미국-프론티어-정신

6. 혁신 또 혁신.. 혁신...

 

미국의 탄생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인들의 정신적 근간에는 프런티어 정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미국은 항상 전 세계를 선도하며 누구보다 앞서 나가려는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시가 총액 1위, 2위를 다투고 있지만 몇십 년 후에도 똑같을까요? 어쩌면 두 기업 모두 10위 권 밖으로 떨어질 수도 있고 더 혁신을 거듭해 부동에 1위를 차지고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미국은 끊임없이 혁신을 이루는 기업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창출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바로 미국의 자본주의의 역사이고, 이에 대한 신뢰가 바로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마무리

 

미국 주식을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6가지에 대해 설명해보았습니다. 저도 당장 내일 애드센스 수익이 들어오면 미국 주식을 첫 매매를 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두려워하지 마시고 매달 정하신 금액만큼 꾸준히 투자하신다면 좋든 나쁘든 미국 주식에 대한 경험과 투자 센스를 점점 기를 수 있을 거예요.

모두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